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 내용으로는 저번에 이어서 Hyper-V를 Azure로 복제하는 방법 Part 2입니다.

Azure Site Recovery를 진행 하기 전에, MS가 제공하는 산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을 할 수있습니다.

필요한 내용은 URL로 첨부를 하겠습니다.

https://azure.microsoft.com/en-us/documentation/articles/site-recovery-capacity-planner/

 

그럼, 계속 진행을 하겠습니다.

 

  1. Azure Portal에 접속을 한 뒤, [복구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1.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서 [Sire Recovery]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원하는 이름 입력 및 지역을 선택해 줍니다.

  1.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2. 생성이 된 Azure Site Recovery를 클릭을 합니다.

  3. 현재 Azure Site Recovery는 8가지의 방법으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Hyper-V로 VM을 관리 하고 있는 경우에 대해서 Demo를 진행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을 하는 옵션은 "On-Promis Hyper-V 사이트 및 Azure 간" 을 선택 하겠습니다.

  4. 원하는 보호 방법을 선택을 하시면, 아래 Step by Step에 대한 내용이 변경이 됩니다. 밑에 나오는 방법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서버의 Version

  • On-Promise Hyper-V OS Version : Windows Server 2012 R2 이상

(자세한 사항은Azure Site Recovery 구축 및 구성 – Part 1. 필수 조건 참고)

 

단, ASR을 사용 하는 물리적인 서버는 특정한 URL과 통신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Windows Server 2012 R2를 이용해서 Demo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대상 Sever 및 Azure Site Recovery Service가 준비가 되었으니, 계속 구성을 하겠습니다.

 

1 Hyper-V 사이트 만들기

그런 첫 번째로 Hyper-V 사이트를 만들어서 관리 하고자 하는 Host Server를 그룹화 하겠습니다.

 

  1. 이제 보호를 위해서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을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Hyper-V Site 만들기] 를 클릭을 합니다. 물리적인 Hyper-V서버를 그룹화 하기 위해서 사용이 됩니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을 하고 만들어 줍니다.

  2. Server → Hyper-V Sites 로 가서 자신이 만든 Site가 만들어 졌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들어 졌으면 다음 진행을 합니다.

     

2 Hyper-V 서버 준비

계속 해서 두 번째로 이제 그룹화한 Hyper-V Site에 관리하고자 하는 Host를 등록 시켜주겠습니다.

 

  1. [등록 키 다운로드]를 클릭을 하여, 등록 키를 다운받아 줍니다.

  2. 아래 그림과 같이 Local PC에 파일이 받아 집니다. 이 등록 키는 ASR과 Hyper-V Server와의 인증을 해주기 위한 키로 사용을 합니다.
  3. [공급자 다운로드]도 다운을 받아 준 뒤, 보호 대상이 되는 Hyper-V Server에서 실행을 시켜줍니다.

  4. 공급자를 실행을 시켜주시면, [Azure Site Recovery Provider 설치 (Hyper-V 서버)]가 실행이 됩니다. [Microsoft 업데이트]는 원하시는 것을 체크 후 "다음"을
    클릭을 합니다.
  5. 설치하기 위한 위치를 선택을 해주시고 "다음"을 클릭을 합니다.
  6. 설치가 끝나면 "등록"을 클릭을 합니다.
  7. 등록을 Azure와 해주기 위해서, [Microsoft Azure Site Recovery 등록 마법사]에서 "키 파일" Browse를 클릭을 합니다.
  8. 기존에 받은 [등록 키]를 "클릭"을 합니다
  9. [등록 키]파일을 입력 하시면, 아래와 같이 필요한 내용을 자동으로 기입이 됩니다. 등록 키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다시 받은 다음 진행을 하면 됩니다.
    기존에 받은 키를 다시 사용하려고 하면,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만료되어서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0. 관리 받을 Host가 Proxy Server를 사용을 하면, 그 정도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11. 등록이 되면, [자격 증명 모음]에 등록이 되었다고 나옵니다.
  12. 다시 Azure Portal로 이동을 해서, [Hyper-V Sites]에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Hyper-V Host Name 및 정보]가 기입이 되었다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된 것입니다.


3 리소스 준비

세 번째로는 ASR을 하기 위한 Resource를 생성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1. [저장소 계정] 만들기를 통해서 저장소를 원하는 지역과 복제 방식 (단, 복제 방식은 지역 중복으로 해야 합니다) 을 설정을 해줍니다.

  2.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3. 저장소를 만들어 주었으면, [가상 네트워크] 만들기를 이용해서 가상 네트워크를 만들어줍니다. 여기서는 [빠른 생성]이 아닌 [사용자 지정 만들기]를 이용해서 생성을 합니다.
  4. [가상 네트워크]의 이름 및 지역을 정해주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5. [DNS Server and VPN Connectivity]에서는 원하는 DNS 서버나 VPN이 있으면 설정을 하고, 만약 단일로 사용을 하시려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6. [Virtual Network Address Spaces]에서는 가상 네트워크에서 사용 할 네트워크 서브넷을 지정을 해주면 됩니다.
    원하는 범위 및 원하는 클래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vNet을 Site to Site VPN을 이용하여 Private과 연결 할 시 서로 다른 서브넷을 사용을 해야 됩니다.)


    클래스를 정한 뒤, 서브넷을 원하는 범위로 놔눠줍니다.

  7. [가상 네트워크]가 만들어 졌는지 확인을 합니다.

4 보호 그룹 만들기 및 구성

네 번째로는 VM을 보호 하기 위한 그룹 및 구성을 하겠습니다.

    

  1. [보호그룹]로 이동을 합니다.

  2. [새로 보호 그룹]을 클릭 한 후, [보호 그룹 세팅]에서 원하는 "이름" 및 "미리 생성한 저장소" 그리고 "Hyper-V Site" 를 정한 뒤 "다음"을 클릭합니다.
  1. [복제 설정 지정] 에서는 복사 빈도, 복구 지점 보존 기간 등 복제를 위한 주기 및 초기복제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참고 하셔서 원하는 복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 "복사 빈도"에서 초기 복제 후 델타 데이터를 복제할 빈도(30초 마다, 5분마다 또는 15분마다)를 지정합니다.
  • "복구 지점 보존"에서 각 복구 지점에 대해 지속될 보존 시간을 시간 단위로 지정합니다. 보호된 컴퓨터를 이 기간 내의 모든 지점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 일치 스냅숏 빈도"에서 응용 프로그램 일치 스냅숏이 포함된 복구 지점을 만드는 빈도(1-12시간)를 지정합니다. Hyper-V는 두 가지 유형의 스냅숏, 즉 전체 가상 컴퓨터의 증분 스냅숏을 제공하는 표준 스냅숏과 가상 컴퓨터 내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의 지정 시간 스냅숏을 만드는 응용 프로그램 일치 스냅숏을 사용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일치 스냅숏은 VSS(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를 사용하여 스냅숏을 만들 때 응용 프로그램이 일관된 상태가 되도록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일치 스냅숏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원본 가상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구성하는 추가 복구 지점 수보다 작은 값을 설정해야 합니다.
  • "초기 복제 시작 시간"에서 초기 복제를 시작하는 시간을 지정합니다. 복제는 인터넷 대역폭을 통해 발생하므로 바쁜 시간을 피해서 복제 일정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 후 OK를 클릭합니다.
  1. [보호 그룹]이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2. [보호 그룹]이 완성이 되었으면, 보호하고자 하는 가상컴퓨터를 선택을 해주기 위해서 [가상 컴퓨터 추가]를 클릭을 합니다.
  3. 원하는 가상 컴퓨터를 선택을 해줍니다.
    제가 보호하고자 하는 컴퓨터는 ASR-DemoVM01이라는 VM으로 VM 사양은 Gen 2 , Memory 4 GB, CPU 1EA, Windows Server 2012 R2 , IIS install가 설치 되어있습니다.

  4. 선택을 하게 되면, OS 정보 및 어느 구독 및 계정에 연결을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세팅에 받게 선택을 합니다.

  5. 등록을 하고 나면, [보호 그룹]에 Enabling Protection 이라는 상태 정보가 뜨고 진행중인 것은 Job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JOB에 작업이 진행 중인 것을 확인 및 완료 내역을 확인 가능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완료가 되었으면, Completed로 모두 완료로 나옵니다.

  6. 보호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VM은 정보 수집이 완료가 되면, 초기 복제를 바로 진행을 합니다.

  7. 또한 동기화 작업을 할 때는, Host Server에서 Event 확인이 가능합니다.







  8. 이벤트 뿐만 아니라, Hyper-V 관리자에서 "초기 복제본 보내기"라고 확인이 됩니다.

    추가 적으로, 가상 컴퓨터를 누른 뒤 "복제" 탭에서 복제 모드 및 복제본 서버등 진행 내용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Upload에 대한 속도는 36.3Mbps 로 대략 4~5MB/s 정도의 속도로 업로드가 Azure로 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9. 복제가 완료가 되면, "복제" 탭에서 "마지막 동기화" 시간이 나타나게 됩니다.

  10. Azure Portal에서 확인을 하면 가상 컴퓨터가 보호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11. "보호되는 가상컴퓨터"의 대한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12. 사양에 대한 정보 및 이름과 가상네트워크 매핑도 세팅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단일 가상컴퓨터에 대한 변경입니다.)

 

이렇게 Hyper-V에서 운영중인 가상 컴퓨터를 Azure Site Recovery를 이용해서 보호를 하기 위한 세팅을 모두 끝냈습니다.
필요로 하는 조건만 만족을 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할 수가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