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Azure IaaS VM에서 기본 NIC 1개에서 2개 이상 NIC를 사용하는 VM을 구성 및 배포하는것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합니다. On-Promise 에 있는 Physical Server 및 Virtual Machine 에서는 원하는 서비스 구성에 대해서 NIC를 1개 또는 2~3개 
등 많이 사용을 했습니다. 그러한 구성을 Azure에서도 동일하게 제공을 하고 있으며, 다양하게 원하는 구성을 제공합니다.

다만, 추가로 사용가능한 NIC는 Azure에서는 IaaS 가격에 따라서 차등 제공을 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사용가능한 NIC 갯수에 따라서 
VM의 크기를 먼저 선정을 해야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NIC를 추가로 사용을 하려면 Azure에서는 아래와 같이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 다중 NIC VM은 Azure VNet(가상 네트워크)에서 생성되어야 합니다. VNet이 아닌 VM은 다중 NIC로 구성할 수 없습니다.
  • 가용성 집합의 모든 VM은 다중 NIC 또는 단일 NIC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용성 집합 안에 다중 NIC VM과 단일 NIC VM이 혼합될 수 없습니다. 동일한 규칙이 클라우드 서비스의 VM에도 적용됩니다.
  • 단일 NIC가 있는 VM은 일단 배포되면 삭제한 후 다시 만들지 않고 다중 NIC로 구성할 수 없습니다(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임).

NIC 추가는 PowerCLI, Powershell 등 다양한 Tool을 이용해서 가능하며 저는 Powershell을 이용해서 VM 생성을 하면서 NIC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기존에 가지고 있는 리소스 확인

  2. 사용하고자 하는 구독에 접속합니다.


  3. 리소스 그룹의 신규 이름이나, 기존 이름을 선택을 하고 생성하고자 하는 VM이름을 지정을 합니다.

  4. 만약 신규 리소스 그룹이라면, 아래 명령어를 이용합니다.


  5.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저장소를 신규 설치 하기 위해서, 이름 지정 및 생성을 합니다.


  7. 명령어를 실행을 합니다


  8. 신규 가상네트워크를 생성을 하기 위해, 이름 지정 및 생성을 합니다.

  9. Azure Protal에서 리소스 그룹 및 저장소와 가상네트워크 생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10.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보안 그룹을 생성 및 추가를 합니다.

  11. 네트워크 보안 그룹을 생성 후, Azure Portal에서 확인을 합니다.

  12. VM이 사용하고자 하는 NIC 두 개(Nic 1-외부,내부망, Nic 2-내부망) 및 Public IP를 생성을 합니다.

  13. 명령어를 실행 후, NIC 두 개가 생성이 되었는지, Azure Portal에서 확인 합니다.

  14. 네트워크 보안 그룹에 생성한 NIC가 포함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5. VM을 생성하기 위한 필요한 리소스는 모두 생성을 하였으며,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VM을 생성을 합니다.
    VM을 생성을 할 때는, 필요한 사용자 암호를 지정을 하고, VM 크기를 선택을 하며, 사용하고자 하는 VM Image or VHD를 선택을 하고 생성을 한 NIC 두 개를 연결을 한 뒤, 생성이 진행이 됩니다.

    위에 명령어를 실행을 하면, 사용자 접속 ID 및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뜨고, 원하는 ID 및 암호를 입력하면 VM 생성이 진행 됩니다.

  16. VM 생성이 끝나면, Azure Portal에서 생성 된 VM을 확인 합니다.

  17. VM을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 및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클립합니다.

  18. 생성한 VM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을 확인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두 개의 NIC가 있으며, Primary NIC에만 공인 IP가 할당이 되어있습니다.

  19. 최종으로 해당 VM에 접속을 하여 NIC를 확인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두 개의 NIC가 할당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이상으로 NIC를 두 개를 사용하는 VM을 Azure에서 명령어를 통해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아직까지 NIC 두 개이상을 하기 위해서는 Powershell or visual studio 등 명령어만 이용해서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용한 전체 Powershell은  첨부를 하니 원하시는 분은 수정을 하여 문제 없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VM에 NIC 두 개이상 연결 하는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